지난 여섯번째 이로움에서 최근 떠오르고 있는 ESG 경영이 무엇인지 여러 자료를 통해 알려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ESG 경영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풀어보겠습니다.
ESG 경영은 투자자 입장에서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 접근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대부분 ESG 경영을 해야한다는 반응을 보이는 와중에 한편으로는 회의적인 반응도 있습니다. 그러나 전세계적으로 ESG 경영이 필수조건이 되는 분위기인만큼, 서둘러 기업에 ESG 지표를 도입해야 할 것으로는 보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ESG 지표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는 반응도 있으므로, ESG 경영 기업에 맞게 어떻게 도입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국내에서도 경영 투명성이 강조되면서 ESG 정보공시가 단계적으로 의무화됩니다. 2025년부터 자산총액 2조원 이상 기업, 2030년부터는 코스피의 모든 상장사가 대상이 됩니다.
ESG 경영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ESG 경영 컨설팅이 여럿 올라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현재 규제받지 않는 기업도 관심을 갖고 기관의 지원 등을 기다려봐도 좋을 듯 합니다.
─
혹시 M&A를 고민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ESG 경영을 서둘러 도입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기업가치를 높일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